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강박장애에 관해 꼭 알아야 할 것

by 이노기87 2024. 6. 5.

강박장애 행동의 예들

 

 

강박장애 행동

 

 

 

 


강박적인 씻기 행동의 예


오염에 대한 불안감 혹은 먼지나 세균에 대한 염려를 떨쳐버리기 위해서 평소 과도하게 손을 씻거나 타인과 악수를 한 후 곧바로 물티슈로 자신의 손을 닦기도 하며 오랜 시간 샤워를 하기도 한다. 수시로 집안 청소를 하는 등의 행동을 하며 이러한 행위는 죽음이나 질병에 대한 두려움에서 비롯되는 예방적 행위이기도 하지만, ‘이미 오염되었다'는 극도의 불안감으로부터 안정감을 회복하기 위한 것이다.


강박적인 확인 행동의 예


자신이 혹시 어떤 실수를 하지는 않았는지, 현재 느끼는 미세한 통증이 큰 병의 전조는 아닌지, 혹은 사고에 대해 의심하고 두려움을 느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의도에서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행위로 문이나 가스레인지를 잠갔는데도 잠그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의 반복과 이에 따른 확인,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되지 않았는가에 대한 점검 등 대체로 일정한 의례적인 방식으로 수행되며, 실수나 사고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예방 내지는 검토의 의도가 있다고 본다.

 

 

 

 


균형 또는 정확성에 대한 욕구 및 강박행동의 예(강박적인 정리정돈)


물건이 바로 그 자리에 있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은 생각, 대칭에 대한 욕구, 따라서 물건을 항상 반듯하게 두거나, 대칭적으로 두는 행동으로 사물을 제대로 맞춰 놓아야 한다는 완벽주의적 성향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다.


사물 정렬 또는 대칭에 대한 욕구의 예


물건이 제자리에 가 있어야 하고 대칭도 맞아야만 안심할 수 있는 경우이다. 물건이 제대로 정렬되어 있지 않으면 무언가 나쁜 일이 일어날 것 같은 두려움을 갖게 되기도 한다.

 

 

 

 

 

 

 

 


강박적인 지연행동의 예


양치질을 하는 데에만 30분이 소요되고 목욕을 하는 데는 2시간이 넘게 걸리는 경우 등과 같이 강박장애 환자들이 반복적인 강박행위에 몰두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 것으로, 대개의 경우 강박 지연행동을 보이는 사람들은 자신의 강박적이고 지나치게 꼼꼼한 수행에 대해 저항감을 느끼지 않는다.


강박적인 수집행동의 예


거의 쓸모없어 보이거나 낡고 가치 없는 물건들에 대해 집착을 보인다는 것이 특징이고, 강박적인 수집행동을 보이는 사람들은 자신의 수집물을 타인이 만지거나 다른 장소로 치우는 것에 대해 과도한 불안감을 느끼기도 한다. 언젠가 필요할 것 같아서 버리지 못하고 모아두는 경우도 수집행동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강박장애에 관한 짧은 이야기

강박성 성격장애를 다룬 잭 니콜슨과 헬렌 헌트 주연의 ‘이보다 더 좋은 순 없다’라는 영화를 보면 강박이 무엇인지 금방 알게 됩니다. 물론 다 이해할 수는 없지만 말입니다. 한국 영화로는

baula100.com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박장애 진단  (1) 2024.06.07
강박장애 극복 방안들  (0) 2024.06.06
강박장애에 관한 짧은 이야기  (0) 2024.06.04
우울증  (0) 2024.06.03
우울증 검사  (0) 2024.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