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강박장애에 관한 짧은 이야기

by 이노기87 2024. 6. 4.

강박성 성격장애를 다룬 잭 니콜슨과 헬렌 헌트 주연의 이보다 더 좋은 순 없다라는 영화를 보면 강박이 무엇인지 금방 알게 됩니다. 물론 다 이해할 수는 없지만 말입니다. 한국 영화로는 좋아하는 배우 중 한 사람인 정재영 주연의 플랜맨도 있습니다.

 

 

 

 

강박장애

 

 

 

강박성 성격장애를 간단히 말하면 완벽함을 추구하고, 정리정돈이나 자신만의 완벽한 규칙을 고집하죠.

 

강박장애(强迫障碍, 영어: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OCD)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특정한 사고나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강박성 장애는 강박적 행동과 강박적 사고로 구분되는데, 강박적 사고가 불안이나 고통을 일으키는 것이라면 강박적 행동은 이를 중화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강박적인 생각과 행동을 할 때는 떨쳐버리거나 중단하고 싶지만 그렇게 할 수 없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고 고통스러워하게 되는 상태를 겪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성에 의해서 강박성 장애는 DSM-IV(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 제4판)에 의해서 불안장애 안에 포함되어 있었으나, DSM-5(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 제5판)에서는 불안장애로부터 분리되어 “강박 및 관련 장애(obsessive-compulsive and related disorders)”라는 독립적인 범주로 편성되었습니다.

 

 

 

 

 

 

 

이렇게 심리적 장애를 다룬 영화들이 꽤 많습니다.

한창 영화에 빠져서 볼 때는 심리적 영화들을 정말 많이 찾아보았어요.

아마도 언젠가는 심리상담소를 오픈하려고 했는지도 모르겠어요.

끼워다 맞춘 것 인지도 모르지만~~^^

 

장애는 그냥 장애예요..

 

신체적 장애나 심리적 장애는 장기간 치료가 필요하거나 평생 치료가 필요한 병입니다.

장애를 지닌 사람들이 불쌍해서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비장애를 지닌 다수가 장애를 지닌 소수자를 배려하는 마음!

저는 그것이 장애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비장애를 지닌 사람들과 같은 사람이지만 조금 다를 뿐이죠!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박장애 극복 방안들  (0) 2024.06.06
강박장애에 관해 꼭 알아야 할 것  (0) 2024.06.05
우울증  (0) 2024.06.03
우울증 검사  (0) 2024.06.02
회복탄력성  (0) 2024.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