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타인과의 소통과 관계를 잘하려면? 감정에 이름 붙이기

by 이노기87 2024. 3. 15.

 

타인과의 소통과 관계를 잘하려면?

 

소통이란 기분, 감정, 생각을 주고받는 것으로, ‘잘’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잘 표현한다’는 것은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고, 또 그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주로 생각보다 정서를 표현할 때 어려움을 겪습니다. 생각은 언어로 떠오르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혹은 정제의 과정을 거쳐 전달하면 됩니다.

 

하지만 추상적인 ‘감정’은 실재적인 ‘언어’로 바꿔 표현해야 합니다. 즉, 감정 표현이 어렵다면 감정을 언어로 치환하는 법부터 배우면 됩니다. 이것은 '감정에 이름 붙이기'입니다. 

 

 

이름을 붙이려면 먼저 감정을 잘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서의 인식이란, 감정의 변화가 감지될 때 그 감정이 무엇인지 지켜보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게 감지된 감정에 이름을 붙이는 것이 정서의 명명화입니다.

 

감정의 명명화를 잘하는 사람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정서의 명명화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은 낮은 자존감과 신경질적인 성향(neurotic tendencies)을 지녔으며, 자신의 기분에만 집중할 뿐만 아니라 그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정서 인식의 명확성이 낮은 사람일수록 자신이 경험하는 정서를 이해하기 위해 오랜 시간 집중해 보지만, 오히려 매우 복잡하게 지각하는 탓에 그 정서에 매몰되는 지점까지 이르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내가 지금 느끼는 정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명명화할 수 있을 때 자신의 감정에 적절하게 반응할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감정에 이름 붙이기

 

감정에 이름을 붙이면 전반적인 웰빙과 정신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 인식 증가: 자신의 감정에 라벨을 붙임으로써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왜 그렇게 느끼는지 더 잘 알게 됩니다. 이러한 자기 인식은 자신과 특정 상황에 대한 반응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감정 조절: 감정을 식별할 수 있게 되면 감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에 대처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키우는 전략을 개발하여 감정 조절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의사소통: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면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 더 쉬워집니다. 이를 통해 친구, 가족, 동료와의 보다 의미 있고 진정한 상호 작용이 가능해집니다.

 

-스트레스 및 불안 감소: 연구에 따르면 감정에 라벨을 붙이면 감정 처리에 관여하는 뇌 편도체의 활동이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편도체를 진정시키면 스트레스와 불안을 덜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면 근본적인 문제나 유발 요인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통찰력을 통해 감정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 보다 효과적인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관계 개선: 자신의 감정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으면 관계가 더욱 건강해지고 만족스러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감성 지능은 다른 사람들과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본질적으로, 감정에 이름을 붙이면 인생의 우여곡절을 더욱 쉽고 탄력적으로 헤쳐 나갈 수 있는 힘을 얻게 됩니다. 이는 개인의 심오한 성장과 행복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감성 지능의 근본적인 측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