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정신 분석 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 생애와 업적

by 이노기87 2023. 11. 26.
 

정신 분석 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 생애와 업적

 

오스트리아 빈 출신의 정신과 의사, 의학자, 생리학자, 심리학자, 철학자이며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이다. 프로이트의 일생은 영광도 있었지만, 많은 시간들을 오해와 고통의 세월로 보냈다. 타임(Time)지가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과학자로 아인슈타인과 함께 프로이트을 표지 인물로 뽑았다. 그리고 그를 인류 역사상 가장 크게 공헌한 사람들 중 일곱 번째 사람으로 뽑았다.

 

정신 분석이 인간 행동의 이해, 유아기 성욕의 발견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 걸쳐 강력한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인류에게 비의식 세계의 문을 열어서 비의식 세계의 실상을 보여 준 것은 굉장한 업적이다. 자신이 모르는 마음의 세계가 있다는 것을 프로이트처럼 체계적으로 가르쳐 준 사람은 없었다. 정신과적으로도 정신질환 치료의 새로운 장을 열어 주었다. 지금도 세계 도처에서 정신분석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역동 정신 치료가 행해지고 있다. 프로이트는 글도 잘 써서, 작가도 아니면서 괴테 문학상을 받았다.

 

그러나 가난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나 서러움도 많이 받았다. 의과대학 생리학 교실에 남아서 교수가 되고 싶었지만, 당시 주임교수였던 브뤼케 교수에게 거절당했다. 가난이 이유였다. 아버지는 돈벌이를 하지 못했고 동생들은 많았다. 거절의 다른 이유로 프로이트가 유대인이었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다. 당시 빈에서 유대인은 괄시를 받았기 때문이다.

그는 의학계에서도 따돌림을 당했다. 그가 신경증의 성적 병인론, 즉 신경증은 성욕 때문에 생긴다는 이론과 유아기 성욕을 발표했을 때 의학계는 그를 섹스에 미친 이단자로 취급하고 등을 돌렸다. 따돌림을 당한 그는 다시는 빈 의학 협회에 나가지 않았다. 그리고 현대에도 프로이트를 섹스 해방론자쯤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성적으로 매우 보수적이었다. 그는 4년간의 연애 끝에 서른 살에 결혼했다. 프로이트는 다른 여자를 본 적이 없고 완벽한 일부 일처제였다. 3남 3녀를 둔 다복한 가정을 이루었다. 어머니에게 효도했고 충실한 아버지였다. 막내딸인 안나 프로이트는 아버지의 뒤를 이어 정신분석가 되었다. 그러나 사랑하는 둘째 딸을 폐렴으로 잃었다. 그리고 또 그 딸의 어린 아들(외손주)을 잃었다. 그에게 등을 돌린 동지들도 많았다. 프로이트는 60대 후반에 턱에 암이 생겨 16년 동안을 고생하다가 결국 그 병으로 사망했다.프로이트는 거의 모든 이론을 성적 욕구와 연관 지어 설명했으며, 인간의 무의식을 최초로 발견한 사람이다. 20세기 사상사에서 빠지지 않는 중요한 학자이며, 심리학은 물론이고 근대 철학에서도 카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니체등과 함께 깊게 다뤄지는 학자이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란 개념을 만든 사람이 바로 프로이트다. 최면이 당연시되던 정신 분석 학계에 자유 연상을 제안한 것 역시 프로이트의 업적이다. 그 외에도 정신 분석 학계에서 프로이트가 새로이 도입한 개념은 셀 수 없이 많다. 저서인 《꿈의 해석(Die Traumdeutung)》은 여러 사상, 학문 분야에 당대로서는 혁명이라고까지 할 수 있을 정도의 파장을 불러온 명저다. 성에 관한 이야기도 적혀 있어 프로이트가 꿈을 어떤 대상으로 생각했는지 알 수 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프로이트의 어린 시절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1856년 5월 6일 모라비아(현재 체코 공화국 프리보르)의 프라이베르크(Freiberg)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나중에 프로이트가 평생의 대부분을 보냈던 비엔나로 이사했다. 그는 비엔나 대학교에서 의학을 공부하고 신경학과 정신의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어머니 아말리에는 20세 정도 연상인 제이콥 프로이트와 결혼했다. 아버지 프로이트는 상처했고, 이미 장성한 아들이 둘이나 있었다. 프로이트는 이복형의 아들과 비슷한 나이여서 경쟁심을 느끼며 컸다. 또한 이복형은 어머니와 나이가 비슷해서 어린 프로이트는 어머니와 이복형의 사이를 오해하기도 했다. 프로이트는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머니가 젊기 때문에 그의 에디푸스 콤플렉스가 더욱 심했을 것이라는 추측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