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가려움증

by 이노기87 2024. 3. 18.

가려움증에 대해 여기저기 찾아본 결과 

가려움증이라고도 알려진 가려움증은 경증부터 중증까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려움증

 

 

피부 건조

건조한 피부는 가려움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낮은 습도, 과도한 목욕, 피부에서 천연 오일을 제거하는 특정 스킨케어 제품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꽃가루, 동물 비듬, 특정 음식 또는 약물과 같은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는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발진, 두드러기, 부기 등의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벌레 물림 및 쏘임

모기, 벼룩, 빈대, 개미와 같은 곤충에 물리거나 쏘이면 곤충의 타액이나 독에 대한 신체의 면역 반응으로 인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 자극제

비누, 세제, 화장품 또는 특정 직물과 같은 자극제와 접촉하면 특히 민감한 피부를 가진 개인의 경우 피부 자극 및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 감염

곰팡이,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로 인한 다양한 피부 감염은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좀과 같은 곰팡이 감염, 농가진과 같은 세균 감염, 수두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 등이 있습니다.

 

피부 질환

습진, 건선, 포진성 피부염 또는 옴과 같은 특정 피부 상태는 지속적인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종종 염증과 피부 장벽 기능의 붕괴를 수반합니다.

 

 

 

 

 

전신 질환

간 질환, 신부전, 갑상선 질환, 당뇨병 또는 특정 암과 같은 기저 질환은 가려움증을 증상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가려움증은 흔히 일반화되며 뚜렷한 피부 원인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가려움증이 피부 보습제를 발라도 지속되고, 팔·다리 같은 특정 부위가 아닌 온몸에 나타난다면 다음과 같은 전신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당뇨병=당뇨병이 있으면 신경이 손상 돼 신경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과민해진다. 이로 인해 쉽게 가려움을 느끼게 된다.

 

▷콩팥병

콩팥 기능이 떨어지면 몸에 노폐물들이 잘 쌓인다. 몸에 쌓인 노폐물들이 피부에 자극을 줘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콩팥이 거르지 못해 쌓인 ‘요독(尿毒)’ 때문이다. 콩팥 기능이 떨어지면 체내 노폐물이 잘 배출되지 않으면서 몸 곳곳에 노폐물이 쌓인다. 이 때문에 피부가 쉽게 자극받아 요독성 가려움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빈혈=몸속에 철이 부족하면 가려움증이 생긴다. 철은 우리 몸이 가려움을 느끼게 하는 신경의 구성 성분이다. 철이 부족하면 신경이 작은 자극에도 쉽게 반응해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다. 빈혈이 있으면 어지럽거나 피부가 창백해지는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 쉽다.

 

▷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으면 피부 혈류량이 증가해 피부 표면의 온도가 높아진다. 그러면 피부가 작은 자극에도 가려움을 느낀다. 맥박이 빨라지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간(肝)·담도 이상

알코올성 간 질환과 바이러스성 간염 같은 만성 간질환자에게도 가려움증이 잘 나타난다. 주로 피부 세포가 건조해져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가려움증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간 수치가 높은 만성 간질환자라면 온종일 몸을 긁을 정도로 극심한 피부 건조와 가려움증을 느낀다.

 

이땐 피로감과 황달, 손바닥 홍반 등이 관찰되는 경우가 흔하다.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은 담도를 거쳐 쓸개에 도달하는데, 담즙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못하고 정체되면 온몸이 가려울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의심되는 전신질환을 치료했는데도 가려움증이 사라지지 않으면 드물게 혈액암이 원인일 수 있다. 혈액 속에는 히스타민 등 가려움을 유발하는 물질이 많다. 혈액암이 생겨 혈액 세포가 급증하면 가려움 유발 물질도 함께 늘어나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다.

 

 

 

 

신경학적 원인

신경병증과 같은 신경 장애 또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는 피부 이상이 없더라도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 불안 또는 강박 장애(OCD)와 같은 심리적 장애는 때때로 가려움증의 근본적인 신체적 원인이 없는 심인성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세 계약 인상 조건 알아보기  (0) 2024.03.27
의대 정원 2000명! 중 대부분 82%  (0) 2024.03.22
주거급여  (0) 2024.03.17
취업포탈서비스  (0) 2024.03.14
66th 올해의 그래미 상 마일리 사이러스  (0) 2024.03.13